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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스타렉스 캠핑카로 개조

by 재미난사람 2025.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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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렉스 캠핑카로 개조

 

 

현대 스타렉스를 캠핑카로 개조하려면 디젤 4륜구동, 승합차(9~12인승)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몇 가지 추천하는 차종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추천 스타렉스 모델

  1. 그랜드 스타렉스 4WD (4륜구동)
    • 캠핑 시 오프로드나 눈길에서 유리함
    • 디젤 모델이 연비와 유지비 절감에 유리함
  2. 그랜드 스타렉스 9인승 or 12인승 승합
    • 승합차는 구조 변경이 쉬워 캠핑카 개조 가능
    • 5인승 이하로 변경 후 침상과 수납공간 확보 가능
  3. 어반 (리무진 모델)
    • 실내가 넓고 승차감이 좋아 캠핑에 적합
    • 다만, 리무진 모델은 개조 난이도가 높음
  4. LPG 모델 (경제성 고려 시)
    • 연료비가 저렴하지만, 캠핑장 등 장거리 주행 시 주유소 부족 문제 발생 가능

 

 

캠핑카 개조 시 고려할 점

  • 구조 변경 가능 여부: 승합 모델(9~12인승)이 유리
  • 차량 내부 공간: 슬라이딩 도어 적용 차량이 활용도 높음
  • 연료 타입: 디젤은 장거리 운행 시 유리, LPG는 경제적
  • 4WD 여부: 오프로드 주행을 고려하면 4륜 구동 추천

 

 

스타렉스 3밴, 5밴 캠핑카 개조 가능성

3밴·5밴 모델도 개조는 가능하지만, 승합 모델(9~12인승)보다 구조 변경 절차가 까다롭고 비용이 더 들 수 있습니다.

1. 3밴(3인승 화물 밴) 개조

장점

  • 2열이 아예 없어서 넓은 화물 공간을 활용 가능
  • 차박 및 미니 캠핑카 개조 시 침상 설치가 쉬움
  • 화물차로 등록되어 세금이 저렴함

단점

  • 구조 변경 난이도가 높음 (화물차 → 캠핑카 변경 시 엄격한 기준 적용)
  • 창문이 부족하여 개조 시 창문 추가 작업 필요
  • 승차 정원이 3명이라 가족 캠핑에는 비효율적

🛠 추천 개조 스타일

  • 미니멀한 1~2인용 캠핑카(침상, 수납장, 인버터 등 최소한의 개조)
  • 실내 개조 후 "특수차량(캠핑카)"로 구조 변경 신청

2. 5밴(5인승 화물 밴) 개조

장점

  • 2열 좌석이 있어서 3밴보다 활용도가 높음
  • 3밴보다 개조 및 구조 변경이 수월함
  • 세금이 화물차 수준이라 저렴함

단점

  • 화물 공간이 3밴보다 좁아짐 → 내부 공간 활용이 어려울 수 있음
  • 2열이 고정식 벤치형이라 개조 시 불편함 (리클라이닝 불가)

🛠 추천 개조 스타일

  • 1~2열 좌석 유지 + 뒤쪽을 침상 및 수납공간으로 활용
  • 구조 변경 없이 차박 스타일(침상 매트, 캠핑용품 배치)로 사용 가능

3밴 vs 5밴 vs 승합(9~12인승) 개조 난이도 비교

모델공간 활용구조 변경 용이성세금개조 추천도
3밴(3인승 화물) 넓음 어려움 (캠핑카 변경 시 까다로움) 저렴 중간
5밴(5인승 화물) 중간 상대적으로 쉬움 저렴 높음
승합(9~12인승) 넓음 가장 쉬움 (5인승 이하 변경 가능) 상대적으로 비쌈 매우 높음

추천

  • 가성비 & 세금 절약5밴 추천 (2열 유지 가능, 개조 난이도 중간)
  • 차박 위주 간단 개조3밴 추천 (침상 설치 후 최소한의 개조)
  • 풀 캠핑카 개조승합(9~12인승) 추천 (가장 개조가 쉬움)

 

 

멀티시트 적용이 쉬운 스타렉스 모델별 비교

멀티시트를 활용한 캠핑카 개조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구조 변경이 용이한 차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멀티시트는 주로 2열과 3열을 변형하여 침상·테이블·소파 기능을 하도록 구성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 공간과 구조 변경 가능 여부가 중요합니다.

1. 승합 모델(9~12인승) – 가장 추천

장점

  • 구조 변경이 가장 쉽다 (9~12인승 → 5인승 이하 변경 후 캠핑카 개조 가능)
  • 2열, 3열을 다양한 방식으로 개조 가능 (폴딩, 회전, 슬라이딩 등)
  • 창문이 기본 장착되어 개방감이 좋고 개조 비용 절감
  • 기존 시트를 활용한 개조가 용이하여 비용 절약 가능

단점

  • 취등록세·보험료가 화물차보다 비쌈
  • 4륜구동 모델이 상대적으로 적고, 중고 매물이 많지 않음

🛠 추천 개조 스타일

  • 2열, 3열 멀티시트 활용 + 후방 침상 제작
  • 2열 회전식 시트 + 테이블 장착
  • 3열 접이식 침대 시트 활용하여 거실·침실 변형 가능

가장 추천하는 차종그랜드 스타렉스 9~12인승 승합 모델

 

2. 5밴(5인승 화물 밴) – 중간 추천

장점

  • 구조 변경이 승합 모델보다는 까다롭지만, 화물차보다는 쉬움
  • 2열이 있어서 3밴보다 개조가 수월함
  • 화물차 등록이라 세금이 승합 모델보다 저렴함

단점

  • 2열 시트가 고정식 벤치형이라 멀티시트로 변경하려면 추가 비용 발생
  • 3밴보다는 화물 공간이 좁아짐

🛠 추천 개조 스타일

  • 2열 좌석을 멀티시트(슬라이딩·폴딩 가능)로 교체 후 후방 침상 제작
  • 차박·간이 캠핑카 스타일 (고정 침상, 수납공간 중심)

추천 차종그랜드 스타렉스 5밴 (화물차 세금 절약을 원할 때)

 

3. 3밴(3인승 화물 밴) – 비추천

장점

  • 화물 공간이 가장 넓어 침상·수납 제작이 쉬움
  • 세금이 가장 저렴함 (화물차 등록)

단점

  • 2열이 없어서 멀티시트 적용이 불가능 (개조하려면 비용이 많이 듦)
  • 구조 변경이 까다로워 캠핑카로 만들기 어려움
  • 창문이 부족하여 개조 시 추가 공사가 필요

🛠 추천 개조 스타일

  • 차박 위주 간단 개조 (침상, 수납장, 전기 배선 추가 정도)
  • 멀티시트 적용 없이, 화물 공간을 활용한 심플한 캠핑카 개조

추천 차종멀티시트 개조를 고려하면 3밴은 비추천

 

 

차종별 추천 정리

차종멀티시트 적용 용이성구조 변경 난이도세금 및 유지비개조 추천도
9~12인승 승합 매우 좋음 쉬움 비쌈 ★★★★★ (가장 추천)
5밴 (5인승 화물) 가능 (2열 시트 교체 필요) 중간 저렴함 ★★★★☆ (차박·캠핑카 개조 가능)
3밴 (3인승 화물) 불가능 (2열 없음) 어려움 가장 저렴함 ★★☆☆☆ (멀티시트 개조는 비추천)

 

 

결론 및 추천

풀 캠핑카 개조9~12인승 승합 모델 추천
가성비 캠핑카 개조 (세금 절약)5밴 추천
최소한의 차박 개조3밴도 가능하지만, 멀티시트 개조는 어려움

멀티시트를 활용한 개조를 원하면 승합(9~12인승)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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