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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자전거 각 위치별 사용되는 토크값

by 재미난사람 2024.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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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전거의 각 위치별 사용되는 토크값은 정비 및  안전운행에 많은 영행을 끼치는 부분입니다.

각 부위는 부하, 안전, 부품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토크로 결합하여야 하며, 아래는 주요 부위별 토크값의 상세 설명입니다.

 

크랭크셋

  • 크랭크 암 볼트: 35-50Nm
    크랭크 암이 페달링 중 느슨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 체인링 볼트: 8-12Nm
    체인링을 안정적으로 고정하지만, 과도한 조임은 부품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페달

  • 페달 축 볼트: 25-30Nm
    페달이 크랭크에서 풀리지 않도록 적절히 조입니다. 좌우 나사 방향을 주의하세요.

헤드셋/스템

  • 스템 클램프 볼트: 5-8Nm
    핸들바를 확실히 고정하면서도 부품 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 스템-포크 볼트: 5-6Nm
    포크와 스템의 고정에 사용되며, 카본 소재일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헤드셋 캡 볼트: 1.5-2Nm
    헤드셋의 초기 압력을 조정합니다.

핸들바

  • 핸들바 클램프 볼트: 5-8Nm
    핸들바가 회전하지 않도록 고정하지만, 과도한 조임은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레버 클램프 볼트: 1.5-2Nm
    브레이크와 변속 레버를 핸들바에 고정합니다.

안장 및 시트포스트

  • 시트클램프 볼트: 4-6Nm
    시트포스트를 안정적으로 고정하지만, 카본 소재는 제조사 권장을 따라야 합니다.
  • 안장 레일 클램프 볼트: 5-8Nm
    안장이 흔들리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

  • 브레이크 캘리퍼 볼트: 6-8Nm
    캘리퍼를 포크나 프레임에 고정하며, 적절한 압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레버 클램프 볼트: 1.5-2Nm
    핸들바에 레버를 고정합니다.

변속기 (드레일러)

  • 앞 드레일러 클램프 볼트: 5-7Nm
    앞 드레일러가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조입니다.
  • 뒷 드레일러 고정 볼트: 8-10Nm
    변속기의 위치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휠과 허브

  • 퀵 릴리즈 스큐어/쓰루 액슬: 8-15Nm
    휠이 포크와 프레임에 단단히 고정되도록 조정합니다.
  • 허브 볼트: 15-20Nm
    허브의 베어링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 로터 고정 볼트: 6-8Nm
    로터가 느슨해지지 않도록 조이되, 균일한 토크를 유지해야 합니다.

기타

  • 워터보틀 케이지 볼트: 2-4Nm
    필요 이상으로 세게 조일 경우 프레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프레임 액세서리 볼트: 4-6Nm

정비 팁

  1. 토크렌치 사용: 각 부위에 정확한 토크값을 적용하려면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하세요.
  2. 카본 부품 주의: 카본 소재는 과도한 압력에 약하므로 제조사 권장 토크값을 준수해야 합니다.
  3. 윤활제: 나사산에 적절히 윤활제를 사용하면 부식 방지와 정비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전거 각 위치별 사용되는 토크값
자전거 각 위치별 사용되는 토크값
 

 

제조사의 매뉴얼을 항상 참고하고, 필요하면 전문가에게 정비를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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