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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전거의 각 위치별 사용되는 토크값은 정비 및 안전운행에 많은 영행을 끼치는 부분입니다.
각 부위는 부하, 안전, 부품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토크로 결합하여야 하며, 아래는 주요 부위별 토크값의 상세 설명입니다.
크랭크셋
- 크랭크 암 볼트: 35-50Nm
크랭크 암이 페달링 중 느슨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 체인링 볼트: 8-12Nm
체인링을 안정적으로 고정하지만, 과도한 조임은 부품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페달
- 페달 축 볼트: 25-30Nm
페달이 크랭크에서 풀리지 않도록 적절히 조입니다. 좌우 나사 방향을 주의하세요.
헤드셋/스템
- 스템 클램프 볼트: 5-8Nm
핸들바를 확실히 고정하면서도 부품 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 스템-포크 볼트: 5-6Nm
포크와 스템의 고정에 사용되며, 카본 소재일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헤드셋 캡 볼트: 1.5-2Nm
헤드셋의 초기 압력을 조정합니다.
핸들바
- 핸들바 클램프 볼트: 5-8Nm
핸들바가 회전하지 않도록 고정하지만, 과도한 조임은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레버 클램프 볼트: 1.5-2Nm
브레이크와 변속 레버를 핸들바에 고정합니다.
안장 및 시트포스트
- 시트클램프 볼트: 4-6Nm
시트포스트를 안정적으로 고정하지만, 카본 소재는 제조사 권장을 따라야 합니다. - 안장 레일 클램프 볼트: 5-8Nm
안장이 흔들리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
- 브레이크 캘리퍼 볼트: 6-8Nm
캘리퍼를 포크나 프레임에 고정하며, 적절한 압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레버 클램프 볼트: 1.5-2Nm
핸들바에 레버를 고정합니다.
변속기 (드레일러)
- 앞 드레일러 클램프 볼트: 5-7Nm
앞 드레일러가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조입니다. - 뒷 드레일러 고정 볼트: 8-10Nm
변속기의 위치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휠과 허브
- 퀵 릴리즈 스큐어/쓰루 액슬: 8-15Nm
휠이 포크와 프레임에 단단히 고정되도록 조정합니다. - 허브 볼트: 15-20Nm
허브의 베어링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 로터 고정 볼트: 6-8Nm
로터가 느슨해지지 않도록 조이되, 균일한 토크를 유지해야 합니다.
기타
- 워터보틀 케이지 볼트: 2-4Nm
필요 이상으로 세게 조일 경우 프레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프레임 액세서리 볼트: 4-6Nm
정비 팁
- 토크렌치 사용: 각 부위에 정확한 토크값을 적용하려면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하세요.
- 카본 부품 주의: 카본 소재는 과도한 압력에 약하므로 제조사 권장 토크값을 준수해야 합니다.
- 윤활제: 나사산에 적절히 윤활제를 사용하면 부식 방지와 정비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매뉴얼을 항상 참고하고, 필요하면 전문가에게 정비를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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